티스토리 뷰

반응형



폐암에 걸렸을 때 초기 증상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폐암의 경우는 선천적인 영향보다는 후천적인 영향이 더 큰 질병으로 우리의 몸 세포에 악성종양이 생긴것을 의미합니다. 폐암 초기 증상은 무증상도 많고 특히나 암 사망율 1위 폐암은 초기 발견도 쉽지 않고 누구나 걸릴 수 있기 때문에 미리 예방을 하셔야 합니다. 나의 폐 건강을 위해서 폐암 초기 증상으로는 어떤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고 예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표적인 폐암 초기 증상들

1. 잦은 기침

폐암 초기 증상 중 하나로 흔히 보여지는 증상은 잦은 기침, 잔기침이 나오는 증상입니다. 50% 이상의 환자들이 겪은 증상으로 기침이 자주 나오고 마른 기침이 나오는 현상을 겪는다고 합니다. 2주 이상 지속적으로 기침 증상이 나타난다면 병원에 가셔서 꼭 진단받으시길 바랍니다.

폐암 증상

2. 가슴 통증 유발

폐암 초기 증상으로 가슴에 통증을 느끼는 환자는 30% 이상으로 꾀나 많은 사람들이 느끼는 증상입니다. 보통 폐암 초기 증상으로 기침은 따로 없어도 가슴이 아프거나 한쪽으로 누워서 잘 때 호흡이 불편하여 반대쪽으로 누워서 주무시는 분들도 많이 계시더라고요. 느껴지지 않았던 가슴 통증이 지속적으로 느껴진다면 병원에 가셔서 정밀검진을 해보시는걸 권해드립니다.

3. 호흡 곤란

가슴 통증과 같은 부류로 발생하는 통증입니다.평소에 산책하거나 걸어다니던 길이 버겁거나 호흡이 불안정하다면 폐암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숨이 가쁘고 호흡이 힘들어졌다면 폐암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증상이 계속된다면 꼭 병원에 방문하셔서 정밀검진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4. 객혈 증상 (피 가래)

폐암 초기에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로 객혈 증상이 있습니다. 기침을 하거나 가래를 뱉을 경우 피가 섞여 나오는 증상으로 목과 가슴 폐와 연결된 호흡기에 문제가 있기에 나타나는 증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객혈 증상을 보일 경우 빠른 시일 내에 병원에 방문하셔서 의사와 상담 후 정밀검사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5. 목소리의 변화

기존 목소리와 다르게 쉰 목소리를 나거나 잠겨 있는 듯한 느낌이 든다면 폐암 초기 증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암세포로 인해 성대신경에 영향을 주게 되면 평소와 다른 쉰 목소리가 난다고 합니다. 목소리에 갑작스런 변화가 일어난다면 폐암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6. 뼈 통증

뼈 통증은 폐암 뿐만 아니라 다른 암의 경우에도 느껴질 수 있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암세포가 뼈로 전이되었을 경우 뼈에도 통증을 느낄 정도로 극심한 아픔을 느낄 수 있습니다. 외부의 통증이 느껴지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뼈에 극심한 고통이 느껴진다면 폐암 초기 증상으로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폐암 두통

7. 두통

폐암 초기에 나타나는 증상으로 대표적인 예는 두통입니다. 두통은 뇌의 신경 세포를 건드릴 때 느껴지는 현상으로 암세포가 신경세포를 자극하게 될 경우 뇌의 기능 장애가 생기면서 느껴지는 자극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기침, 가슴 통증 이외에도 두통 증상이 지속된다면 빠른 시일 내에 병원으로 가셔서 진료받으시길 권해드립니다.

간접흡연 폐암

8. 흡연 , 간접 흡연

폐암 발병의 주된 원인은 흡연으로 인한 발병이 90% 이상으로 폐암 환자 10명 중 7명 이상이 흡연자로 알려져있습니다. 또한 흡연자 뿐만 아니라 간접 흡연자도 폐암에 걸리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담배를 피우지 않는 비흡연자도 전체 폐암 환자 중 30% 이상을 차지하며 흡연자가 내뱉는 연기를 비흡연자가 마시는 간접 흡연이 1.5배 이상의 폐암 발병율을 높이는 주된 요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간접 흡연에도 유의하여 건강에 유념하도록 합시다.

9. 급격한 체중 변화 (체중 감소)

대표적인 초기 증상으로 알려져 있는 체중 감소 또한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급격한 체중 변화는 몸이 불안정하고 문제가 있다는 의미죠. 폐암 뿐만 아니라 위암, 간암, 유방암 외 각종 암에서 흔히 발생하는 증상으로 암세포로 인해 면역이 약해지고 입맛이 없고 구토를 유발하는 현상들이 발생됩니다. 갑작스레 일어나는 증상들을 가볍게 넘기지 마시고 꼭 병원에 가시는걸 권해드립니다.

10. 무증상

건강을 다루는 이야기에서 가장 무서운 단어가 바로 무증상이죠? 실제로 흔한 증상 중 하나인 무증상은 폐암의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폐암은 초기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암으로 알려져 있어 증상이 발현된 이후는 보통 4기나 말기 판정을 받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초기에는 감기처럼 가벼운 기침으로 넘기는 경우도 많으며, 통증이 나타났다가 없어졌다가 반복되기도 합니다. 폐암의 좋은 예방법은 매년 건강검진을 통한 흉부 엑스레이나 지속적인 검사가 가장 좋은 예방법입니다.

폐암 - 나무위키

비(非)소세포암(Non-small cell lung cancer, NSCLC) 소세포폐암이 아니라고 해서 비소세포폐암이라고 불리지만 비소세포폐암이 더 많고 메인 분류이다. Large-cell carcinoma. 폐암의 4~10% 정도로 발생하며, 폐

namu.wiki

폐암 예방법

말씀드렸다시피 폐암 환자 중 10명중에 평균 7명 이상이 흡연자라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그만큼 가장 주요 원인은 흡연으로 인한 폐암 발병이 가장 크다는 이야기입니다. 폐암은 금연으로 90% 이상 예방할 수 있으며 간접 흡연 또한 위험하오니 최대한 피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로 건강검진 비용을 아깝다고 생각하지 마시고 꼭 매년 건강검진 받으시면서 초기 예방하셔서 건강한 삶을 유지하셨으면 좋겠습니다.

1. 흡연은 피할 것 2. 간접 흡연은 피할 것 3. 미세먼지가 심한 날은 마스크 착용 필수 4. 건강검진은 필수 5. 먼지가 많은 곳에서 환기는 필수


반응형